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 폭스바겐

by nevergiveupchallenger 2023. 11. 22.
반응형

폭스바겐 회사 로고

1. 폭스바겐의 역사

폭스바겐은 토요타가 사업을 시작한 때와 비슷한 1937년 나치 독일의 노동전선에 의해 설립된 자동차 제조 회사입니다. 폭스바겐의 이름은 독일어로 '국민차'라는 이름입니다. 폭스바겐은 히틀러의 명령에 의해 시작됐습니다. 히틀러는 독일인이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국민차를 개발 하라고 했습니다. 그 명령에 따라 폭스바겐의 설계는 페르디난트 포르셰 박사가 맡았고, 1938년부터 자동차 생산이 시작됐습니다.폭스바겐이 생산한 첫 번째 모델은 비틀(Beetle)입니다. 비틀은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내구성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비틀은 1938년부터 2003년까지 대략 2,153만대가 생산되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자동차 모델로 기록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군용 차량으로 사용되기도 했고 전쟁이 끝난 후에는 미국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960년대에는 골프, 파사트, 투아렉 등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며 성장했고, 1980년대에는 폭스바겐 그룹이 설립되면서 아우디, 포르쉐, 람보르기니 등을 인수하여 글로벌 자동차 회사가 됐습니다. 2000년대에는 티구안, 제타, 골프 GTI 등 SUV와 고성능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2010년대에는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폭스바겐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로, 전 세계 150여 개 국가에 자동차를 수출, 판매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의 성공 요인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히틀러의 국민차 정책
- 페르디난트 포르셰 박사의 뛰어난 설계
- 비틀의 저렴한 가격과 내구성
- 다양한 모델의 출시
- 폭스바겐 그룹의 세계적 확장
폭스바겐은 앞으로도 다양한 모델과 친환경적인 차량을 출시,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해 세계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2. 폭스바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는?

2023년 11월 기준, 폭스바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는 '골프'입니다. 한국에서는 폭스바겐을 대표하는 자동차이지만 골프에 비해 천만대 정도 덜 팔렸습니다. 골프는 1974년부터 출시된 폭스바겐의 대표적인 소형차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3,500만대 이상이 판매되었습니다. 골프는 뛰어난 주행성능과 실용성, 그리고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 세계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골프 8세대가 출시되어 유럽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골프 8세대는 새로운 디자인과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이전 모델보다 매력적인 모습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자동차는 "티구안"입니다. 티구안은 2007년부터 출시된 폭스바겐의 SUV 모델입니다. 티구안은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실용성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티구안 2세대가 출시되어 유럽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티구안 2세대는 이전 모델보다 더욱 커지고 넓어진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최신 기술이 적용 됐습니다.

3. 폭스바겐의 이미지 회복을 위한 노력

폭스바겐은 히틀러가 만든 회사라는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2015년, 히틀러가 폭스바겐의 설립에 관여했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사과했습니다. "폭스바겐의 역사는 히틀러의 국민차 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폭스바겐은 그 이후 독립된 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폭스바겐은 폭스바겐의 역사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히틀러와의 관계에 대한 기록을 공개하고, 폭스바겐의 역사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전 세계의 다양한 인재를 채용하고,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일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여전히 히틀러와의 관계를 완전히 씻어내기에는 쉽지 않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4. 폭스바겐의 위기와 미래 전망

폭스바겐은 1937년 설립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지만, 몇 가지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1970년대에는 오일쇼크로 인해 자동차 수요가 감소하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05년에는 미국에서 배기가스 조작으로 인해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었습니다. 이로 인해 폭스바겐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었고,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2020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자동차 생산과 판매가 중단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폭스바겐은 앞으로도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스바겐은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폭스바겐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폭스바겐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등 미래 자동차 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폭스바겐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폭스바겐은 중국, 인도 등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폭스바겐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물론, 이러한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도전과 과제도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테슬라, GM, 르노-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 친환경차 시장에서 경쟁을 벌여야 합니다. 이러한 경쟁을 통해 폭스바겐은 기술력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등 미래 자동차 기술의 개발은 아직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이러한 기술의 개발을 주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중국, 인도 등 신흥 시장은 정치, 경제적 불안정성이 높습니다. 폭스바겐은 이러한 불안정성에 대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폭스바겐은 이러한 도전과 과제를 극복하고,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